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지방직 7급 필기시험 체감 난도 ‘보통’, 과목별 총평은?

7·9급 공무원

by 고시기획 2024. 11. 7. 11:06

본문


지자체별 필기 합격 발표 11월15일~12월4일 예정

2024년도 제3회 서울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장 모습 (장소: 청원중고등학교)

2024년도 지방공무원 7급 임용 필기시험이 지난 11월2일 전국 시험장에서 치러졌다. 
수험생들은 이번 필기시험 난도를 ‘보통’이라고 평가했다.
또한, 박문각 교수진들은 이번 필기시험에 대해 다음과 같은 총평을 내놓았다. 

■ 과목별 총평은? 
헌법 정인영|전체적으로 문제는 평이했다고 봅니다. 국가직 7급과 비교해 볼 때 난이도상 크게 차이가 나지는 않는다고 봅니다. 구성 또한 10문제의 통치구조를 출제하여 비율도 다르지 않았다고 봅니다.


행정법 유대웅|전체적으로 평이하게 출제되었습니다. 최초로 출제된 지문들이 여럿 있었으나, 정답선지들이 거의 대부분 기출지문이었기 때문에, 그로 인해 정답을 고르는데 영향이 있었던 경우는 1문제뿐이었습니다. 행정법의 경우 합격선은 95~100점에서 형성될 것으로 보입니다. 20문제 중 각론은 6문제가 출제되었습니다.


행정학 이명훈|2024년 지방직 7급 행정학은 행정법령에 관련된 문제들이 많이 출제되어 구체적이고 세밀한 학습이 이루어지지 않은 경우 다소 어렵게 문제에 접근했을 것으로 판단됩니다. 
또한 옳지 않은 지문을 선택하도록 한 문제보다는 옳은 지문을 선택하도록 문제를 출제하여 문제의 난도(難度)를 높인 것도 특징입니다. 
또한 2024년 지방직 7급 행정학은 너무 지엽적인 문제나 예외적인 문제는 한 문제도 출제하지 않고 행정학의 핵심적이고 중요한 주제들만을 중심으로 출제하되, 지문구성의 난도를 높였다는 점에서 이해와 정리를 중심으로 명확한 학습을 한 수험생들과 그렇지 않은 수험생 간의 점수 격차가 많이 생겼을 것으로 판단됩니다. 


국어 천지현|독해지문의 길이가 짧고 비교적 쉬운 난도였으며, 각 유형의 문제가 고르게 출제되어 대체로 무난했습니다. 고전·현대문학 모두 평이한 작품이었고, 문법 2문제 중 한 문항은 언어지문형이었으며, 어휘·한자도 까다롭지 않은 수준이었습니다. 


행정학 김재준|쉽게 출제된 행정학, 기출 문제에 충실한 수험생이라면 고득점이 가능했을 것입니다. 지방자치론은 그램리치와 코로나이, 특례 문제가 조금 지엽적이었습니다만 전반적으로 무난한 난이도로 출제되었습니다.


회계학 신은미|서울시 회계학 7급 시험은 공무원 시험에서 빈출되는 유형 외에도 타 시험들에서 출제되는 새로운 유형의 문제들을 골고루 출제하였습니다. 기출문제에서 자주 다뤘던 유형들의 난이도는 높지 않았으나 새로운 유형의 문제들은 계산실수가 있을 수 있거나(오류수정 문제, 차입원가 자본화 문제) 확정급여제도에서 이자수익, 이자비용의 월할계산, 중단영업손익과 같이 주요 주제로 다루지 않은 부분들이 출제되어 체감난이도는 다소 높았을 것으로 판단됩니다. 

■  필기 합격 발표일정은?
지역별 일정을 살펴보면 11월14일 경남으로 시작해 ▲11월15일 인천 ▲11월20일 부산·울산 ▲11월21일 경북 ▲11월22일 대구·전남·전북 ▲11월27일 경기·강원·충남·세종·광주·대전 ▲11월29일 충북으로 이어지며, 12월4일 서울로 필기 합격 발표가 마무리된다. 
강은지 기자<gosiplan1@daum.net>

관련글 더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