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년도 지방공무원시험 예정 일정이 전국 각지에서 공개되고 있다. 지방직 9급 공무원시험은 6월22일에 전국적으로 필기시험을 시행한다.
대부분의 지역은 3월25일부터 29일까지 원서접수를 시행할 예정이다. 그 외 강원도, 경상남도, 전라남도가 원서접수 일정을 3월 중으로 발표했으며 경상북도는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. 또한, 세종시가 4월 중에 원서 접수를 할 것을 밝혔다.
이후 대부분의 지역에서 8월 중에 면접시험을 시행하며 전라북도는 7월 중부터 면접을 시행한다. 최종합격자 발표는 ▲8월 △인천시 △대구시 △대전시 △광주시 △경기도 △충청남도 △전라북도 ▲9월 △울산시 △부산시 △세종시 △강원도 △경상남도 △제주도 ▲10월16일 서울시로 일정이 공개되었다.
한편, 각 지역은 2024년부터 달리지는 시험제도에 대해서 발표했다. 먼저, 7급 이상 시험 응시연령이 하향 조정된다. 원래는 7급 이상은 20세 이상 연령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으나 올해부터 18세 이상이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.
그다음, 전산직렬에서 응시 필수 자격증이 제외되었다. 원래 전산직렬은 8급 및 9급에서 산업기사 및 기술사, 기사 자격증이 필요했으며 5급 및 6급과 7급은 기술사 및 기사자격증이 필요했다. 그러나 올해부터 이러한 필요자격증이 삭제되었다. 아울러, 해당자격증을 소지할 경우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.
마지막으로 공무원 신규임용시험 응시수수료 면제대상에 장애인연금법에 따른 수급자가 추가되었다.